행복은 노력의 대가로 얻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소소함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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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건강 상식/건강 의학

장수한다 해도 ; 노추를 경험하면 불행(不幸)이며, 노환을 경험하면 불행이다.

정부혜 2017. 10. 30. 14:59

장수한다 해도 ; 노추를 경험하면 불행(不幸)이며, 노환을 경험하면 불행이다.

   찬란(燦爛)하다 한들 젊음을 지켜낼 장사(壯士)는 없고초라하다한들 늙음을 막아낼 장사는 없다늙는다 해도 추()한 인생(人生)을 살아서는 안 되며 늙는다 해도 험()한 인생을 살아서는 안 된다.

 

  노추(老醜)는 탐탁찮을지라도 장수(長壽)는 기대(期待)하고노환(老患)은 달갑잖을지라도 장수를 기대한다장수한다 해도 노추를 경험하면 불행(不幸)이며,장수한다 해도 노환을 경험하면 불행이다.

 

  곱게 늙지 못하면 체면불구(體面不拘)하기 십상(十常)이며곱게 늙지 못하면 후안무치(厚顔無恥:낯이 두꺼워 부끄러움을 모름)하기 십상이다.늙어 추하다 해도 인생을 포기(抛棄)할 수 는 없고늙어 험하다 해도 인생을 포기 할 수는 없다늙어도 있는자()는 타락(墮落)으로 주체(主體)를 못하나늙어도 없는 자는 가난(家難)으로 주체를 못한다.

 

  노인이 명예(名譽)를 얻는다면 훨씬 큰 보람이나노인이 명예를 잃는다면 훨씬 큰망신(亡身)이다노년에 미색(美色)을 탐()하면 망신을 당하기 쉽고노년에 재물(財物)을 탐하면재앙(災殃)을 당하기 쉽다비록 늙었다 해도 약()한 티를 내서는 안되며비록 늙었다 해도 없는 티를 내서는 안 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외면(外面)을 가꾸어야하고나이가 들어갈수록 내면(內面)을 다듬어야 한다나이가 들다 보면 화려(華麗)한 학벌(學閥)도 퇴색(退色)되고나이가 들다보면 화려한 경력(經歷)도 퇴색된다나이가 들다 보면 몰골마저 추()해지기 쉽고 나이가 들다보면행동(行動)마저 추해지기 쉽다.

 

  나이가 들다보면 수치심(羞恥心)도 무뎌지기 쉽고나이가 들다보면 공포심(恐怖心)도 무뎌지기 쉽다나이가 들다 보면 자존심(自尊心)도 무뎌지기 쉽고나이가 들다 보면 자부심(自負心)도 무뎌지기 쉽다늙었다 해도 자존심을 포기(抛棄)해서는 안 되며늙었다 해도 자부심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나이가 들어 사랑받기란 여간해 쉽지 않고나이가 들어 존경(尊敬)받기란 여간해 쉽지않다나이가 먹을수록 건강(健康)이라도 좋아야 하고나이가 먹을수록 재산(財産)이라도 있어야 한다.

 

  늙었다 해도 마음은 꿈 많은 소년(少年)이고 싶고늙었다 해도 기분(氣分)은 꿈 많은 소녀(少女)이고 싶다늙었다 해도 중진(重鎭대접(待接)은 받고 싶은 법이고늙었다 해도 원로(元老대접은 받고 싶은 법이다.

 

  무릇 부실(不實)한 신품(新品)보다 견고(堅固)한 중고(中古)가 낫고,무릇 미숙(未熟)한 패기(覇氣)보다 노련(老鍊)한 경륜(經綸)이 낫다늙었을지언정 발군(拔群)의 특기(特技)가 있어야 하고,늙었을지언정 비장(秘藏)의 묘수(妙手)가 있어야한다비록 늙는다해도 강렬(强烈)한 노인이 돼야 하고비록 늙는다 해도 당당(堂堂)한 노인이 돼야 한다.

 

  늙다 보면 하찮은 일에도 감동(感動)을 하기쉽고늙다보면 사소(些少)한 일에도 감정(感情)을 품기 쉽다젊어서는 능력(能力)이있어야 살기가 편안(便安)하나늙어서는 재물(財物)이 있어야 살기가 편안하다재산(財産)이 많을수록 늙는 것은 더욱 억울(抑鬱)하고인물(人物)이 좋을수록 늙는 것은 더욱 억울하다.

 

  재산이 많다 해도 죽어 가져갈 방도(方道)는 없고인물이 좋다 해도 죽어 가져갈 도리(道理)는없다성인군자(聖人君子)라도 늙음은 싫어하기 마련이고도학군자(道學君子)라도 늙음은 싫어하기 마련이다주변(周邊)에 미인이 앉으면 바보라도 좋아하나주변에 노인이 앉으면 군자(君子)라도 싫어한다.

 

  아파보면 달라진 세상인심(世上人心)을 잘 알 수 있고늙어 보면 달라진 세상인심을 잘알수 있다대단한 권력자(權力者)가 망명신세(亡命身世)가 되기도 하고엄청난 재산가(財産家)가 쪽박신세가 되기도 한다육신(肉身)이 약하면 하찮은 병균(病菌)마저 달려들고입지(立地)가 약()하면 하찮은 인간마저 덤벼든다.

 

  일이 풀린다면 어중이떠중이 다 모이지만일이 꼬인다면 갑돌이 갑순이 다 떠나간다잃어버린 세월(歲月)을 복구(復舊)하는 것도 소중(所重)하나 다가오는 세월을 관리(管理)하는것도 소중하다여생(餘生)이 짧을수록 남은 시간은 더소중하고여생이 짧을수록 남은 시간은 더 절박(切迫)하다.

 

  개방적(開放的)이던 자()도 늙으면 폐쇄적(閉鎖的)이기 쉽고,진보적(進步的)이던 자도 늙으면 타산적(打算的)이기쉽다거창(巨創)한 무대(舞臺)라도 공연시간(公演時間)은 얼마 안 되고훌륭한 무대라도 관람시간(觀覽時間)은 얼마 안 된다.

 

  자식(子息)이 없으면 자식 있는 것을 부러워하나자식이 있으면 자식 없는것을 부러워한다대개 자식 없는 노인은 고독(孤獨)하기 마련이나대개 자식 있는 노인은 심난(甚難)하기 마련이다.

 

  못 배우고 못난 자식은 효도(孝道)하기 십상이나잘 배우고 잘난 자식은 불효(不孝)하기 십상이다있는자()가 병()들면 자식들 관심(關心)이 집중(集中)되나없는자가 병들면 자식들 부담(負擔)이 집중된다.

 

  세월이 촉박(促迫)한 매미는 새벽부터 울어대고,여생(餘生)이 촉박한 노인은 새벽부터 심난(甚難)하다계절(季節)을 잃은 매미의 울음소리는 처량(凄涼)하고젊음을잃은 노인의 웃음소리는 서글프다.

 

  심신(心身)이 피곤(疲困)하면 휴식(休息)자리부터 찾기쉽고,인생이 고단(孤單)하면 안식(安息)자리부터 찾기쉽다삶에 너무 집착(執着)하면 상실감(喪失感)에 빠지기 쉽고삶에 너무 골몰하면 허무감(虛無感)에 빠지기 쉽다.

 

  영악(獰惡)한 인간은 중죄(重罪)를 짓고도 태연(泰然)하지만,순박(淳朴)한 인간은 하찮은일에도 불안(不安)해한다저명인사(著名人士)라도 자살(自殺)은 신상문제(身上問題)이기 쉽고유명인사(有名人士)라도 자살은 경제문제(經濟問題)이기 쉽다.

 

  영웅(英雄)이라도 속이 상()하면 자살을 생각하고호걸(豪傑)이라도 몸이 아프면 자살을 생각한다누명(陋名)을쓰고 자살하는 것은 항변의지(抗辯意志)이나허물을 피해 자살하는 것은 현실도피(現實逃避)이다있는 자는 향유(享有)하기 위해 음식(飮食)을 먹지만없는자는 연명(延命)하기 위해 음식을 먹는다.

 

  초년의 건강이 노년까지 가기란 쉽지 않고초년의 호강이 노년까지 가리란 쉽지않다고생(苦生끝에 낙()이 온다 해도 약()하면 소용(所用)없고고생 끝에 복()이 온다 해도 죽으면 소용없다종말(終末)이 온다 해도 희망(希望)의 꿈을 심어야 하고종말이 온다해도 희망의 꿈을 가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