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가 독일군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해 구축한 요새선(要塞線)
더 이상 허용할 수 없는 마지막 한계선이란 의미로,
‘마지노선(Maginot line)’이라는 이름은 이 요새선(要塞線)을 만들 것을 창안한 당시의
프랑스 국방장관 앙드레 마지노(1877~1932)의 이름을 딴 것이다.
프랑스는 제1차 세계대전의 경험을 통하여 독일군의 전차공격을 효율적으로 방어하기 위해서는 국경을 따라서 긴 요새선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에 북서부 벨기에 국경에서 남동부 스위스 국경에 이르는 총연장 약 750km의 요새를 만들었다.
1927년에 착수하여 10년 뒤인 1936년에 완성하였는데,
총공사비는 160억 프랑이나 들었다. 당대 최고의 축성기술이 총동원되었으며,
주거지역ㆍ보급품 창고ㆍ방어선을 연결하는 지하철도로망까지 연결되어 있었을 정도로 매우 발전된 형태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1940년 5월, 독일 기갑병단이 마지노선을 우회해 벨기에를 침공하여 프랑스로 진격함으로써,
결국 엄청난 기술과 인력, 그리고 자금으로 만들어진 프랑스 최고의 요새는 무용지물로 전락하고 말았다.
현대에는 ‘최후방어선’, ‘넘어서서는 안 되는 선’이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출처] 마지노선 [Maginot line]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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