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노력의 대가로 얻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소소함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행복은 노력의 대가로 얻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소소함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지란지교(芝蘭之交) 자세히보기

2024/07 6

습관적으로 화장실에 보관하는 ‘이 물건’… 당장 밖으로 꺼내세요

임민영 기자입력 2024.07.21 14:00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7/18/2024071802687.html  화장실 사진여름철에는 안 그래도 습한 화장실의 습도가 더 높아진다. 그런데, 화장실에 칫솔, 수건 등을 보관하는 사람이 많다. 이런 습관은 세균 노출의 지름길이다. 화장실에 두지 말아야 할 물건들을 알아봤다.◇수건수건을 화장실에 두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화장실의 높은 온도와 습도가 곰팡이를 유발할 수 있고, 통풍이 잘 안 돼 냄새까지 날 수 있다. 화장실에서 잘 생기는 곰팡이로는 오레오바시듐(Aureobasidium)과 클라도스포륨(Cladosporium)이 있다. 이 두 곰팡이는 생명력이 강해 어디서든 잘 자라..

"자기 전 불 끄고 유튜브 보는 당신, 당장 멈추지 않으면…"

"자기 전 불 끄고 유튜브 보는 당신, 당장 멈추지 않으면…"© MoneyToday스마트폰 등으로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동영상을 시청하는 인구가 늘면서 최근에는 30대에서도 안과 질환인 녹내장 발견이 늘고 있다. 특히 잠들기 전 불 끄고 스마트폰, TV 등을 시청하는 습관은 안압을 높여 녹내장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10일 의료계에 따르면 녹내장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이 점차 파괴돼 시야가 좁아지며 실명을 초래할 수 있다.녹내장은 안압 영향을 받는다. 안압이 높아지는 원인은 눈 속을 채우고 있으면서 영양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운반하는 액체인 방수가 정상적으로 흘러나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안압이 높아지면 바람을 가득 넣은 공처럼 안구가 딱딱해진다. 이에 따라 안..

콜레스테롤 수치 높은 사람, ‘커피’ 조심해서 마셔야 하는 이유

콜레스테롤 수치 높은 사람, ‘커피’ 조심해서 마셔야 하는 이유© 제공: 헬스조선건강검진을 했더니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고콜레스테롤혈증 진단을 받은 사람들이 많다. 뜻밖에도 매일 마신 커피가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커피지만,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는 근거도 있는 만큼 심혈관질환 고위험군은 커피를 주의해서 마셔야 한다.커피를 적당히 마시는 건 일반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여겨진다. 국내 근거로는 2021년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이정은 교수팀의 연구 결과가 대표적이다. 연구팀이 국민건강영양조사와 한국인 유전체 역학조사에 참여한 19만 2222명을 평균 8.7년 동안 분석한 결과, 커피를 하루 1~3컵 마시면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

휴대용 선풍기 전자파, 위험하다 vs 아니다…누구 말이 맞나?

휴대용 선풍기 전자파, 위험하다 vs 아니다…누구 말이 맞나? 무더운 여름날의 필수품이 됐죠. 휴대용 선풍기 얘깁니다. 그런데 지난달 말, 한 환경단체가 이 휴대용 선풍기에서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수준의 전자파가 검출됐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내놨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진실 공방이 빚어지고 있습니다.전자파 문제를 둘러싸고 반박과 재반박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는데요. 휴대용 선풍기는 과연 안전할까요?■ 시민단체 '발암 수준' vs 과기부 '보호기준 충족'휴대용 선풍기의 위험성을 경고한 환경보건시민센터 측은 현재 과기부의 '전자파 인체 보호기준'이 지나치게 느슨하다고 말합니다. 이 기준은 센터 측이 경고하는 '만성적으로 노출됐을 때의 발암 위험성'과 전혀 무관하다는 겁니다.과기부의 현행 기준은 전자파 인체..

깨끗하게 안경 닦는 법

깨끗하게 안경 닦는 법안경 깨끗하게 닦는법안경 그냥 안경천으로만 닦으시나요? 안경을 제대로 닦지 않으면 세균을 그냥 얼굴에 쓰고 다니는 것과 마찬가지인데요. 오늘은 안경 손상 없이 집에서도 안경점처럼 깨끗하게 닦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뜨거운 물 안 돼요! 안경을 닦을 땐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안 돼요. 뜨거운 물이 닿을 경우 안경테, 안경 렌즈가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찬물을 사용하셔야 해요. 대야에 찬물을 적당하게 받아 놓으세요.중성세제 사용 안경을 깨끗하게 닦기 위해선 ‘중성세제’가 필요해요. 중성세제라면 보통 집에 하나씩은 있는 주방세제를 준비하면 되는데요.이때 주의할 점은 바로! 레몬, 라임향 등이 첨가된 주방세제는 안된다는 점이에요. 레몬, 라임향이 첨가되면 산 성분이..

당신도 혹시? '최악의 커피 습관' 5가지

당신도 혹시? '최악의 커피 습관' 5가지© 제공: 헬스조선길을 지나가다 보면 손에 커피를 든 사람이 수두룩하다. 우스갯소리로 현대인의 3대 영양소 중 하나가 '카페인'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다. 커피는 잠을 깨우고 하루를 시작하게 하는 각성제이자, 식사 후 기분 좋게 즐기기 쉬운 음료다. 하지만 커피 마시는 습관을 잘못 들이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공복에 커피 마시기 → 위장질환 유발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소화기관에 좋지 않다. 카페인과 지방산 등 커피의 여러 자극 물질이 위 점막을 공격해 ▲위염 ▲위궤양 ▲과민성 대장질환 등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복 상태에서는 위산이 많이 분비된다. 커피의 카페인이나 라테에 든 우유 속 칼슘은 위산 분비를 더 촉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