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노력의 대가로 얻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소소함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행복은 노력의 대가로 얻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소소함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지란지교(芝蘭之交) 자세히보기

지혜 건강 상식/건강 의학

음식찌꺼기와 프라그를 제거해주는 올바른 양치질방법

정부혜 2008. 8. 12. 16:41

식찌꺼기와 프라그를 제거해주는 올바른 양치질방법

칫솔질은 음식찌꺼기와 프라그를 제거해 줍니다. 프라그란 치아에 끈적끈적하게 붙어있는 거의 무색의 얇은 막으로 이 프라그가 치아우식과 잇몸병의 주원인. 칫솔질은 불소가 함유된 치약으로 적어도 하루에 두번은 해야 하며 부드럽고 끝이 둥근모를 가진 칫솔을 사용해야 합니다. 3개월마다 칫솔을 교환해야 하며 솔이 닳았을 때는 즉시즉시 교환해줘야합니다.

 

 

 

칫솔질 시기

칫솔질은 아침에는 식사 전에 하는 것보다 식사 후에 해야 한다. 치아뿐만 아니라 혀도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이 좋다. 학교나 직장에서도 점심식사 후 칫솔질을 기억하자!! 자는 동안엔 치과질환이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자기 전에는 반드시 칫솔질을 한 깨끗한 상태로 자야 합니다. 정석으로는 4번정도(아침식사후,점심식사후,저녁식사후,잠자기전) 식후 3분안에, 3분동안 충분히 철저하게 칫솔질을 하여야 합니다.

 


 

★ 칫솔의 선택

칫솔은 일반적으로 똑바른 자루에 털 부분이 작은 것이 사용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털의 딱딱한 정도는 이 닦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너무 딱딱하면 잇몸을 손상하기 쉽고 너무 부드러우면 더러운 것이 잘 떨어지지 않으므로 보통 정도가 좋습니다. 털이 밀집된 것과 동물의 털은 잘 건조되지 않아서 불결해 지기 쉬우므로 나일론이 적당합니다.

 

가능한 한 털끝이 둥글게 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닦기가 끝나면 음식찌꺼기나 남은 치약을 물로 잘 씻어 내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세워서 건조 시켜 주세요. 털끝이 벌여진 칫솔은 빨리 교환해 주세요.

 

★ 치약 선택

치약은 연마제(연마제)와 세제 그리고 향료와 약이 주성분입니다. 지나치게 사용하는 것은 치아를 닳게 하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 주세요. 또한 양을 너무 많이 쓰면 입안에 거품이 가득하게 되어 이닦기가 어렵고 입안이 산뜻하기 때문에 잘 닦였다고 오해하기 쉬우므로 5mm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칫솔의 위해 작용

칫솔질은 예방, 치료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사용방법은 잇몸을 손상하거나 잇몸이 내려 앉아서 오히려 나쁜 결과를 초래합니다.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지시에 따라 올바른 칫솔질을 해 주세요. 또한 통증이 있을 때와 불안한 때는 치과전문의와 상의 해봐여 합니다.

 

★ 올바른 칫솔질방법의 중요성

올바른 칫솔질방법은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그를 말끔히 제거해 줍니다. 플라그란 치아에 끈적끈적하게 붙어있는 거의 무색의 얇은 막으로 이 프라그가 충치와 잇몸병의 주원입니다. 칫솔질은 불소가 함유된 치약으로 적어도 하루에 두번은 해야 하며 부드럽고 끝이 둥근모를 가진 칫솔을 사용합니다. 3개월마다 칫솔을 교환해야 하며 솔이 닳았을 때는 즉시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닦는 방법이 중요하지 치약치솔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 병원사람들도 거의 아무거나 있는걸로 싼걸로 골라서 쓰지 애써 비고 특이한 것들을 찾지는 않습니다. 적절한 칫솔질 만으로도 거의 모든 구강내 질환을 예방 할수 있습니다.

 

 

 

 

★ 올바른 칫졸질방법을 할 때 주의사항

칫솔질의 목적은 마주잡이로 닦아서 치아를 광내는 것이 아니라,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그를 제거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칫솔질은 앞뒤가 아닌 위아래로 구석구석 쓸어내듯이 닦아야 합니다.

 

칫솔을 빗자루처럼 잇몸에서 치아 쪽으로 쓸어 내듯이 하여 치아 2-3개 정도씩 닦습니다. 한부위를 10회 정도 쓸어 내리며 빠진 부위 없이 구석구석 순서를 정하여 닦습니다. 어금니의 안쪽을 닦을 때는 칫솔 끝부분으로 1-2개 정도씩 나누어서 닦습니다. 처음 익숙하지 않을 때는 거울을 보고 닦는 부위를 확인하며 닦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잇몸이 안 좋은신  분들은 칫솔이 치아사이로 충분히 들러가도록 하여 이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이사이에 남아있지 않도록 하고, 적절한 맛사지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처음에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불편하지만 익숙해지면 그 방법만을 고집하게 됩니다.

 

★ 올바른 칫솔질방법 (각 부위에 약10회 정도 같은 동작을 반복한다)

 


칫솔질방법 01. 아침에는 식사 전에 하는 것보다 식사 후에 해야 한다.

 

칫솔질방법 02. 치아뿐만 아니라 혀도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이 좋다.

 

칫솔질방법 03. 자는 동안 치과질환이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자기 전에는 반드시 칫솔질을 한 깨끗한 상태로 자야 한다.

 

칫솔질방법 04. 어금니의 바깥 면은 잇몸에서 치아가 난 방향으로 돌리며 닦아줍니다.

칫솔질방법 05. 어금니의 안쪽 면은 잇몸에서 치아가 난 방향으로 돌리며 닦아줍니다.

 

칫솔질방법 06. 앞니의 겉면은 잇몸에서 치아가 난 방향으로 돌리며 닦아줍니다.

 

칫솔질방법 07. 앞니의 안쪽 면은 칫솔을 앞으로 비스듬히 세워 입안 쪽에서 바깥쪽으로 둥글게 쓸어 내립니다.

 

칫솔질방법 08. 음식을 씹는 면은 앞뒤로 문질 줍니다.

 

 

 

 

칫솔질방법 

 

 

 

1. 씹는면 앞, 뒤로 문질러 준다.

 

2. 치아의 앞·옆면 치아와 잇몸의 경계 부위에 칫솔 모서리를  45° 정도로 밀착시켜서 잇몸에서 치아 쪽으로 쓸어준다. 치아사이로 치솔모가 쏙들어가도록 앞뒤로 살짝 흔든다음 회전시켜서 닦는다. 이때 앞 뒤로 움직이는 범위는 치아 폭의 절반이상 넘지 않도록 합니다.

 

3. 아래, 위 앞니의 안쪽부분 치솔의 뒷 모서리를 대어서 앞으로 당겨준다.

 

4. 어금니 안쪽부분은 치아의 옆면과 동일한 방법으로 한다. 한번에 치아2-3 개씩 차래로 닦습니다.

 

5. 마지막으로 혀를 닦습니다. 혀에도 마찬가지로 플라그가 있고 많은 세균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혀의 세균을 없애며 입냄새도 없어지게 됩니다.

 

칫솔 관리 방법

 

 

- 칫솔은 두개를 번갈아 사용해야 합니다.

칫솔 모가 완전히 마무르는 데 하루 정도 걸리기 때문에 칫솔을 살 때는 보름 정도의 시차를 두도록 합니다. 칫솔을 같은 시기에 쓰기 시작하면 동시에 비슷하게 낡아서 칫솔질이 불량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칫솔은 한 달 정도만 사용합니다.

칫솔의 수명은 개개인의 칫솔질 방법이나 세기에 따라 다른데, 대개는 한 달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때쯤 되면 칫솔 모의 탄력이 없어지므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칫솔질을 한 후에는 칫솔을 깨끗이 씻습니다.

흐르는 물에 칫솔 모를 아래 방향으로 향하게 하여 음식물 찌꺼기나 치약을 씻어낸 후 칫솔을 세면대 모서리에 탁탁 쳐서 칫솔 모에 남아 있는 찌꺼기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 칫솔 머리를 위로 향하게 하여 보관합니다.

칫솔질 후의 보관도 신경 써야 합니다. 입안의 세균이 옮을 수도 있으므로 다른 칫솔과 접촉되지 않도록 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너무 밀폐된 곳에 보관하면 세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