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노력의 대가로 얻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소소함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행복은 노력의 대가로 얻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소소함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지란지교(芝蘭之交) 자세히보기

지혜 건강 상식/건강 의학

간에 이로운 식품들

정부혜 2008. 9. 4. 17:35

간에 이로운 식품들


●감초 : 감초 속에 들어 있는 글리시리친이 가수분해에서 얻어지는 글루쿠론산은 간에서 유독물질과 결합한 후 글루쿠론산염으로 변화되어 간의 해독작용을 한다.

☞섭취법 : 녹차나 홍차,결명자,구기자, 산수유, 대추, 인삼이나 홍삼 등과 함께 넣어 끓여 마시면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고들빼기 : 잎과 뿌리는 고지혈증의 지질대사를 개선시켜주며 지방간으로 인한 간세포의 손상을 회복시키는 기능은 물론 지연시켜주는 작용

☞섭취법 : 나물이나 김치로 이용한다.


●김과 파래 : 김에는 단백질이 야채나 육류보다 많이 들어 있고 콩과 비슷한 양이 있어 바다의 고기라고 한다. 악성빈혈을 치료하는 시아노코발라민이라는 비타민B12는 육지식물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이다. 파래에는 메칠메치오닌과 비타민A가 있어 담배의 니코틴을 해독하고 간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섭취법 : 김은 생으로 먹거나 구워서 먹으면 되고 파래는 파 등과 살짝 무쳐서 섭취한다.


●민들레 : 민들레 샐러드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간의 기능을 자극하고 보조하며 정화시킨다. 맛이 짜기 때문에 병충해의 피해가 거의 없다. 쓴맛이 위와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 특히 민들레에는 간을 이롭게 한다는 실리마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 보호 식물로는 엉겅퀴와 더불어 양대 식품으로 꼽을 수 있다.

☞섭취법 : 은은한 쓴맛이 특징이며 어린잎이 쓴 맛이 적다. 국거리, 나물로 먹고 새잎을 고추장에 찍어 먹는다. 또한 즙내어 섭취하면 더욱 좋고 전초를 말려서 달여 먹어도 좋다.


●엉겅퀴 :엉겅퀴에 들어 있는 실리마린(silymarin) 이란 성분은 간과 담낭을 보호하고 치료하는 약초 성분 중 가장 효능이 뛰어난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항산화작용이 비타민E의 10배에 이르며 간이 분비하는 글루타티온(glutathion)이라는 성분의 분비량을 35% 증가시켜 준다고 한다.

(글루타티온 : 우리가 섭취한 약이나 기타 음식물 속에 들어 있는 화학성분을 해독시켜주는 작용을 하므로 간의 해독작용을 전폭적으로 지원해주는 성분). 실리마린은 류코트린(leukotrien-간을 손상시키는 효소의 일종)의 생성을 방해하여 간을 보호한다.

☞섭취법 : 실리마린 성분이 많은 씨앗을 달여서 섭취한다. 잎과 줄기는 녹즙 내어 섭취하거 나 고추장이나 된장에 박아 두었다가 섭취할 수 있다.



●돌나물 : 칼슘,비타민A를 많이 함유. 해열, 해독, 타박상, 뱀에 물린 데 사용. 식욕증진효과와 항암작용도 있다. 즙을 내어 계속 마시면 전염성 간염에 효과

☞섭취법 : 잎이 쌀 모양을 한 것으로 줄기에 다닥다닥 붙어 있으며 물김치, 겉절이무침, 초장을 넣은 무침으로 애용한다. 또한 녹즙 내어 섭취하면 더욱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영 : 비타민C가 풍부, 담석을 내리는 데 효과가 있고 혈액을 맑게 하며 간장기능을 강화시켜 소화를 돕고 식욕도 증진시킨다.

☞섭취법 : 신맛이 나는 채소. 신선한 잎을 쌈 채소로 이용. 시금치와 같이 요리해도 된다.


●연근과 연자 : 연근은 유리아미노산인 아스파라긴, 알기닌, 트로신, 레시틴이 있어 면역체계활성작용, 정력증진, 인슐린 생성촉진등 인체에 미치는 기능이 많은 식물. 연자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자양강장, 신체 허약, 설사병으로 인한 신체 회복등에 사용.

☞섭취법 :연근과 연자를 잘게 쪼갠 다음 말려서 볶아 차를 끓여 마신다. 연자는 잘 쪄서 으깬 다음 쌀과 함께 죽을 쑨 것을 연자죽이라 한다.


●케일 : 단백질, 비타민A,B2,C,K,U가 들어 있어 궤양을 치료하는 비타민을 함유. 비타민C는 간장의 기능을 높여 해독 촉진을 한다.

☞섭취법 : 녹즙, 쌈, 샐러드로 이용한다.


●치커리(뿌리) :비타민C, 아스코르브산, 엽산등과 미네랄 성분을 함유. 당뇨에 효험이 있으며 담석증의 특효약이며 간장 질환의 치료제. 술은 항균, 항암작용. 차는 카페인이 없는 음료로서 강장, 소화작용이 뛰어나다.

☞섭취법 : 치커리차, 음료, 엑기스로 이용

'지혜 건강 상식 > 건강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성간염 [急性肝炎, Acute hepatitis]  (0) 2008.09.04
간염의 발병 경로  (0) 2008.09.04
만성간염  (0) 2008.09.04
간염 [肝炎, hepatitis]  (0) 2008.09.04
좋은 허리자세 '잠자기'  (0) 2008.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