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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위기 전업종으로 확산>

정부혜 2009. 1. 11. 17:08

<경제위기 전업종으로 확산>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09.01.11 08:13 | 최종수정 2009.01.11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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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금융팀 = 중대형 건설사와 중소형 조선사에서 시작된 실물 위기가 전체 업종으로 확산되고 있다.

11일 금융계에 따르면 건설과 조선업을 거느린 C & 그룹이 워크아웃에 들어간데 이어 쌍용차가 기업회생을 신청하는 등 기업의 위기는 자동차, 반도체, 철강, 석유화학, 해운 등으로 번져가고 있다.

◇ 각 업종에서 적자기업 속출
대부분의 업종에서 기업들의 실적이 크게 나빠지고 있다.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반도체업종의 경우,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삼성전자가 4분기에 1천231억원의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예상됐다. 하이닉스는 영업손실 6천183억원, 순손실 1조1천374억원, LG디스플레이는 영업손실 974억원, 순손실 3천976억원 등이 전망됐다.

유가, 환율 등의 여파로 항공, 해운업도 타격을 받았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는 각각 3천807억원과 131억원 순손실을 입고 현대상선은 2천217억원, 한진해운은 1천억원 안팎의 순손실이 예상됐다.

철강 분야에서는 동국제강이 208억원, 동부제철이 6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건설업에서는 쌍용양회(-416억원) 등 시멘트 업체와 중장비업체인 두산인프라코어(-88억원) 등이 순손실을 낼 것으로 보인다.

동양종금증권 한상화 애널리스트는 "의류업체들의 경우 원부자재와 중국 공장 임금 상승으로 비용은 커지는데 내수 침체로 영업은 부진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유.석유화학업체들도 4분기에 적자가 예상된다. 유진투자증권 유영국 애널리스트는 GS칼텍스가 4분기에 3천499억원 손실을 낼 것으로 봤고 호남석화(-468억원), 한화석화(-316억원), 효성(-57억원) 등도 모두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굿모닝신한증권 윤영환 애널리스트는 "수출 의존도가 높은 업종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크다"면서 "이런 상황에서는 건설.자동차.반도체 외에도 시멘트.해운.철강.광고.소매업.디지털가전.의류.출판업 등이 어렵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 생산해도 안팔린다..재고 증가
미국발 경제위기로 수요가 급감하면서 재고도 급증하고 있다. 재고가 늘어나면 기업들은 감산에 들어가게 되고 이는 고용악화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경제에 적지않은 부담을 준다.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11월 제조업의 재고율(재고/출하)은 129.6%로 10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재고율은 작년 7월 106.4%에 이어 8월 110.0%, 9월 115.2%, 10월 118.8%로 급격히 올라가고 있다.

업종별로 보면, 화학업종은 지난 3분기만 해도 재고 증가율이 14.4%에 그쳤으나 10월은 30.9%, 11월은 26.7%로 뛰었다. 1차 철강 제조업도 3분기는 8.3%인데 10월은 14.8%, 11월은 26.1%로 상승했다. 펄프.종이 제조업은 3분기 26.1%에서 34.7%, 30.8%로 올라갔다.

반도체와 자동차에서는 재고증가가 감산으로 이어졌다. 반도체 재고율은 3분기 83.6%에서 10월 61.0%, 11월 45.6%로 조금 낮아졌고 자동차도 3분기 12.4%에서 10월 11.4%, 11월 12.0%로 조금 진정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 두 업종은 불황국면에 접어들면서 생산을 줄인데 따른 것으로 전문가들은 해석하고 있다.

◇ "회사채 통한 자금조달 어렵다"
경제위기 영향을 받고 있는 기업들은 회사채 시장에서 이미 찬밥 신세여서 자금 조달 비용이 커졌다. 업종별로는 건설사 외에도 화학제품 제조업체나 도.소매업체들의 스프레드(국고채와 회사채 간 금리격차)가 더욱 확대됐다.

건설사의 스프레드는 1개월 전보다 0.70%포인트 벌어졌으며, 전기기계 및 전기변환장치 제조업체와 운수업체도 각각 0.65%포인트, 0.56%포인트 확대됐다. 화합물 및 화학제품 제조업와 도.소매업체의 스프레드도 0.54%포인트, 0.53%포인트나 더 올라갔다.

현대경제연구원 유병규 경제연구본부장은 "산업은 전후방으로 연결돼 있어 불황은 건설업에만 머물지 않고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등으로 연쇄적으로 파급된다"면서 "선제적인 구조조정으로 경쟁력 있는 부문을 살리고 부실화된 부분은 퇴출을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merciel@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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